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3회 기좜문제

2023. 4. 8. 20:40·자격증/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

 

 

 

1. λ¦¬νŒ©ν† λ§μ˜ λͺ©μ μ— λŒ€ν•˜μ—¬ μ„œμˆ ν•˜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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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„ 톡해 μ½”λ“œμ˜ 가독성, μœ μ§€λ³΄μˆ˜μ„±, ν™•μž₯μ„±, μ„±λŠ₯ 등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 것이 λͺ©μ 

 

 

λ¦¬νŒ©ν† λ§μ΄λž€ 결과의 λ³€κ²½ 없이 μ½”λ“œμ˜ ꡬ쑰λ₯Ό μž¬μ‘°μ •ν•œλ‹€λŠ” λœ»μ΄λ‹€. 

λ¦¬νŒ©ν† λ§μ˜ λͺ©μ μ€ μ½”λ“œμ˜ ꡬ쑰와 섀계λ₯Ό κ°œμ„ ν•˜κ³ , μœ μ§€λ³΄μˆ˜λ₯Ό μš©μ΄ν•˜κ²Œ ν•˜λ©°, μ½”λ“œμ˜ 가독성과 이해도λ₯Ό λ†’μ΄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€ 기쑴의 μ½”λ“œλ₯Ό μˆ˜μ •ν•˜μ§€ μ•Šκ³ λ„, μ½”λ“œμ˜ λ™μž‘μ„ μœ μ§€ν•œ 채 ꡬ쑰와 섀계λ₯Ό κ°œμ„ ν•˜λŠ” κΈ°μˆ μž…λ‹ˆλ‹€.

μ½”λ“œμ˜ ꡬ쑰와 섀계가 κ°œμ„ λ¨μœΌλ‘œμ¨, μ½”λ“œμ˜ μœ μ§€λ³΄μˆ˜κ°€ λ”μš± μ‰¬μ›Œμ§€λ©°, μ½”λ“œμ˜ 가독성과 이해도가 λ†’μ•„μ§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μ΄λŠ” ν”„λ‘œκ·Έλž¨μ˜ ν™•μž₯μ„±κ³Ό μœ μ—°μ„±μ„ 높이고, 결함을 쀄이며,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˜ 생산성을 ν–₯μƒμ‹œν‚€λŠ”λ° 도움이 λ©λ‹ˆλ‹€.

 

λ¦¬νŒ©ν† λ§μ€ λŒ€κ°œ μ½”λ“œμ˜ 쀑볡, λ³΅μž‘λ„, 길이 등을 κ°œμ„ ν•˜λŠ” 것이 λͺ©μ μž…λ‹ˆλ‹€.

이λ₯Ό 톡해 μ½”λ“œμ˜ μœ μ§€λ³΄μˆ˜κ°€ μ‰¬μ›Œμ§€λ©°, 결함이 μ€„μ–΄λ“€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, μ½”λ“œμ˜ 가독성과 이해도가 λ†’μ•„μ§€λ©΄μ„œ, μƒˆλ‘œμš΄ κ°œλ°œμžκ°€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 μ°Έμ—¬ν•˜λŠ”λ° μžˆμ–΄μ„œλ„ 이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 

2. λ‹€μŒμ€ Cμ–Έμ–΄ μ†ŒμŠ€ μ½”λ“œμ΄λ‹€. 좜λ ₯ κ²°κ³Ό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#include <stdio.h>
	void main(){
    	int i=0, c=0;
        while (i<10){
        i++;
        c*=i;
        }
        printf("%d",c);
   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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0

 

이 μ½”λ“œλŠ” c의 μ΄ˆκΈ°κ°’μ΄ 0으둜 μ„€μ •λ˜μ–΄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루프 λ‚΄λΆ€μ—μ„œ c*=iλ₯Ό μˆ˜ν–‰ν•  λ•Œ 항상 0이 λ©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, 결과적으둜 c의 값은 항상 0이 좜λ ₯λ©λ‹ˆλ‹€.

 

3. λŒ€ν‘œμ μΈ λ‚΄λΆ€ λΌμš°νŒ…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λ‘œ λ‹€μ΅μŠ€νŠΈλΌ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μ΄μš©ν•œ λŒ€κ·œλͺ¨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— μ ν•©ν•œ 링크 μƒνƒœ λΌμš°νŒ…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λ‘œ λΆˆλ¦¬λŠ” λΌμš°νŒ…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μ€ 무엇인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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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

 

λ‹€μ΅μŠ€νŠΈλΌ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μ΄μš©ν•œ λŒ€κ·œλͺ¨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— μ ν•©ν•œ 링크 μƒνƒœ λΌμš°νŒ…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μ€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)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 

4. ν˜•μƒ ν†΅μ œλ₯Ό μ„€λͺ…ν•˜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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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개발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—μ„œ ν˜•μƒ 관리(Configuration Management)λŠ”

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 œν’ˆμ˜ 변경을 μΆ”μ ν•˜κ³  μ œμ–΄ν•˜λŠ”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ν˜•μƒ 관리 μ ˆμ°¨λŠ” λ‹€μŒκ³Ό κ°™μŠ΅λ‹ˆλ‹€.

 

ν˜•μƒ 관리 절차 :

ν˜•μƒ 식별 - ν˜•μƒ 관리 λŒ€μƒμ„ μ •μ˜ 및 μ‹λ³„ν•˜λŠ” ν™œλ™

변경이 ν•„μš”ν•œ λͺ¨λ“ 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š”μ†Œλ₯Ό μ‹λ³„ν•˜κ³  각 μš”μ†Œμ— κ³ μœ ν•œ μ‹λ³„μžλ₯Ό λΆ€μ—¬ν•©λ‹ˆλ‹€. 이 μ‹λ³„μžλŠ” 버전 관리에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 

ν˜•μƒ ν†΅μ œ - ν˜•μƒ ν•­λͺ©μ˜ 버전 관리λ₯Ό μœ„ν•œ ν˜•μƒν†΅μ œμœ„μ›νšŒ 운영

λ³€κ²½ μš”μ²­μ— λŒ€ν•œ κ²€ν†  및 승인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κ΄€λ¦¬ν•©λ‹ˆλ‹€. λ³€κ²½ μš”μ²­μ€ λ¬Έμ„œν™”λ˜κ³  λ³€κ²½μ˜ 영ν–₯을 λΆ„μ„ν•˜μ—¬ μ μ ˆν•œ 쑰치λ₯Ό μ·¨ν•©λ‹ˆλ‹€.

λ³€κ²½ μš”μ²­μ— λŒ€ν•œ μŠΉμΈμ€ ν•΄λ‹Ή λ³€κ²½ μš”μ²­μ΄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λͺ¨λ“ 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μš”μ†Œμ— λŒ€ν•΄ μ 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 

ν˜•μƒ 감사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베이슀라인의 무결성 평가

변경이 적용된 ν›„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λ₯Ό κ²€ν† ν•˜μ—¬ 변경이 μ˜¬λ°”λ₯΄κ²Œ μ μš©λ˜μ—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©λ‹ˆλ‹€.

λ³€κ²½ 내역에 λŒ€ν•œ 기둝을 κ°±μ‹ ν•˜κ³  λ³€κ²½ 사항이 잘 μ μš©λ˜μ—ˆλŠ”μ§€λ₯Ό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μž‘μ—…μ„ ν¬ν•¨ν•©λ‹ˆλ‹€.

 

ν˜•μƒ 기둝 -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ν˜„μƒ 및 변경관리에 λŒ€ν•œ 각쒅 μˆ˜ν–‰κ²°κ³Όλ₯Ό 기둝

ν˜•μƒ 관리에 λŒ€ν•œ μ „λž΅μ„ λ¬Έμ„œν™”ν•˜κ³ , 관리 및 μ œμ–΄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λ₯Ό μ •μ˜ν•©λ‹ˆλ‹€. 이 λ¬Έμ„œλŠ” ν”„λ‘œμ νŠΈμ—μ„œ ν˜•μƒ 관리λ₯Ό μˆ˜ν–‰ν•˜λŠ” 데 ν•„μš”ν•œ ν”„λ‘œμ„ΈμŠ€, 도ꡬ, κΆŒν•œ 및 μ±…μž„μ„ λͺ…μ‹œν•©λ‹ˆλ‹€.

 

5. μ‹¬λ¦¬ν•™μž ν†° λ§ˆλ¦΄μ€ 컴퓨터가 λ©”μ„Έμ§€λ₯Ό μ „λ‹¬ν•˜κ³ , λ©”μ„Έμ§€κ°€ μ œλŒ€λ‘œ λ„μ°©ν–ˆλŠ”μ§€ ν™•μΈν•˜λ©°, λ„μ°©ν•˜μ§€ μ•Šμ•˜μ„ 경우 λ©”μ„Έμ§€λ₯Ό μž¬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일련의 방법을 '기술적 은어'λ₯Ό λœ»ν•˜λŠ” (      )μ΄λΌλŠ” μš©μ–΄λ‘œ μ •μ˜ν–ˆλ‹€. κ΄„ν˜Έ (    ) μ•ˆμ— λ“€μ–΄κ°ˆ μš©μ–΄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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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"ν”„λ‘œν† μ½œ(protocol)" 

 

 

6. TCP/IPμ—μ„œ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•˜λ©΄ (      ) λ©”μ„Έμ§€λ₯Ό λ³΄λ‚΄μ„œ 였λ₯˜κ°€ λ°œμƒν–ˆμŒμ„ μ•Œλ¦°λ‹€. κ΄„ν˜Έ (     )μ•ˆμ— λ“€μ–΄κ°ˆ μš©μ–΄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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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CMP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

 

ICMP (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)λŠ” TCP/IP λ„€νŠΈμ›Œν¬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μ œμ–΄ λ©”μ‹œμ§€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μž…λ‹ˆλ‹€.

이 ν”„λ‘œν† μ½œμ€ λ„€νŠΈμ›Œν¬μ— μ—°κ²°λœ μ»΄ν“¨ν„°λ‚˜ 기타 μž₯치 간에 톡신 였λ₯˜λ‚˜ 경둜 문제 등을 κ°μ§€ν•˜κ³  ν•΄κ²°ν•˜κΈ° μœ„ν•΄ μ‚¬μš©λ©λ‹ˆλ‹€.

 

 

7. λ‹€μŒ μ•„λž˜ μ œμ–΄ 흐름 κ·Έλž˜ν”„κ°€ λΆ„κΈ° 컀버리지λ₯Ό λ§Œμ‘±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…ŒμŠ€νŒ… μˆœμ„œ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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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34561, 124567  

 

λΆ„κΈ° μ»€λ²„λ¦¬μ§€λž€ μ†ŒμŠ€ μ½”λ“œ 내에 μžˆλŠ” λͺ¨λ“  λΆ„κΈ°λ¬Έ(쑰건문, 반볡문 λ“±)이 μ΅œμ†Œ ν•œ 번 이상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것을 보μž₯ν•˜κΈ° μœ„ν•œ ν…ŒμŠ€νŠΈ κΈ°μ€€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8. λ‹€μŒ 쑰건을 λ§Œμ‘±ν•˜λ©΄μ„œ, κ³Όλͺ©λ³„ 점수의 평균이 90이상인 κ³Όλͺ©μ΄λ¦„, μ΅œμ†Œμ μˆ˜, μ΅œλŒ€μ μˆ˜λ₯Ό κ΅¬ν•˜λŠ” SQL문을 μž‘μ„±ν•˜μ‹œμ˜€. 

- λŒ€μ†Œλ¬Έμžλ₯Ό κ΅¬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- WHERE ꡬ뢄을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λŠ”λ‹€.

- GROUP BY, HAVINGꡬ문을 λ°˜λ“œμ‹œ μ‚¬μš©ν•œλ‹€.

- μ„Έλ―Έμ½œλ‘ (;)은 μƒλž΅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

- 별칭(AS)을 μ‚¬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[성적]

κ³Όλͺ©μ½”λ“œ κ³Όλͺ©μ΄λ¦„ 학점 점수
1000 컴퓨터과학 A+ 95
2000 운영체제 B+ 85
1000 컴퓨터과학 B+ 85
2000 운영체제 B 80

[κ²°κ³Ό]

κ³Όλͺ©μ΄λ¦„ μ΅œμ†Œμ μˆ˜ μ΅œλŒ€μ μˆ˜
컴퓨터과학 85 9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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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ELECT κ³Όλͺ©μ΄λ¦„, MIN(점수) AS μ΅œμ†Œμ μˆ˜, MAX(점수) AS μ΅œλŒ€μ μˆ˜
FROM 성적
GROUP BY κ³Όλͺ©μ΄λ¦„
HAVING AVG(점수) >= 90;

 

μœ„ SQL문은 성적 ν…Œμ΄λΈ”μ—μ„œ κ³Όλͺ©λ³„λ‘œ κ·Έλ£Ήν•‘ν•œ ν›„,

ν•΄λ‹Ή 그룹의 평균 μ μˆ˜κ°€ 90 이상인 κ²½μš°μ— λŒ€ν•΄μ„œλ§Œ κ³Όλͺ©μ΄λ¦„, μ΅œμ†Œμ μˆ˜, μ΅œλŒ€μ μˆ˜λ₯Ό 좜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

WHERE ꡬ문을 μ‚¬μš©ν•˜μ§€ μ•Šκ³  HAVING ꡬ문을 μ‚¬μš©ν•˜μ—¬ 평균 점수λ₯Ό ν•„ν„°λ§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λ˜ν•œ λŒ€μ†Œλ¬Έμžλ₯Ό κ΅¬λΆ„ν•˜μ§€ μ•ŠκΈ° μœ„ν•΄ SELECT, FROM, GROUP BY, HAVING λ“±μ˜ ν‚€μ›Œλ“œλŠ” λŒ€λ¬Έμžλ‘œ μž‘μ„±ν•˜μ˜€μŠ΅λ‹ˆλ‹€.

 

HAVING은 SQLμ—μ„œ GROUP BY ꡬ문과 ν•¨κ»˜ μ‚¬μš©λ˜μ–΄

κ·Έλ£Ήν™”λœ κ²°κ³Ό μ€‘μ—μ„œ νŠΉμ • 쑰건을 λ§Œμ‘±ν•˜λŠ” κ·Έλ£Ήλ§Œμ„ 선택할 λ•Œ μ‚¬μš©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9. 학생 ν…Œμ΄λΈ”μ—μ„œ 이름이 민수인 νŠœν”Œμ„ μ‚­μ œν•˜λŠ” SQL문을 μž‘μ„±ν•˜μ‹œμ˜€

[학생]

ν•™λ²ˆ 이름 점수 κ³Όλͺ©μ΄λ¦„
1000 κΉ€μ •λ―Έ 90 μ•Œκ³ λ¦¬μ¦˜
2000 강은미 95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
3000 홍길동 90 μ „μ‚°μˆ˜ν•™
4000 민수 95 운영체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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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ELETE FROM 학생 WHERE 이름='민수';

 

λ¬Έμžμ—΄μ€ λ”°μ˜΄ν‘œ(')둜 κ°μ‹Έμ€˜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 

10. λ¦΄λ ˆμ΄μ…˜ A, Bκ°€ μžˆμ„ λ•Œ λ¦΄λ ˆμ΄μ…˜ B 쑰건에 λ§žλŠ” κ²ƒλ“€λ§Œ λ¦΄λ ˆμ΄μ…˜ Aμ—μ„œ νŠœν”Œμ„ κΊΌλ‚΄ ν”„λ‘œμ μ…˜ν•˜λŠ” 관계 λŒ€μˆ˜μ˜ κΈ°ν˜ΈλŠ” 무엇인가?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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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 •λ‹΅ : ÷

 

 

11. λ‹€μŒ 쀑 ν—κ°€λ¦¬μ•ˆ ν‘œκΈ°λ²•(Hungarian Case)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„œμˆ ν•˜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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ν—κ°€λ¦¬μ•ˆ ν‘œκΈ°λ²•(Hungarian Case)은 λ³€μˆ˜λ‚˜ ν•¨μˆ˜ λ“±μ˜ 이름에

λ³€μˆ˜μ˜ νƒ€μž…μ„ λ‚˜νƒ€λ‚΄λŠ” 접두어(prefix)λ₯Ό λΆ™μ΄λŠ” 넀이밍 κ·œμΉ™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

 

 

카멜 ν‘œκΈ°λ²• - μ‹λ³„μž ν‘œκΈ° μ‹œμ— μ—¬λŸ¬ 단어가 이어지면 첫 단어 μ‹œμž‘λ§Œ μ†Œλ¬Έμžλ‘œ ν‘œμ‹œν•˜κ³ ,

각 λ‹¨μ–΄μ˜ 첫 κΈ€μžλŠ” λŒ€λ¬Έμžλ‘œ μ§€μ •ν•˜λŠ” ν‘œκΈ°λ²• (ex : goodMan)

 

파슀칼 ν‘œκΈ°λ²• - μ‹λ³„μž ν‘œκΈ° μ‹œμ— μ—¬λŸ¬ 단어가 이어지면 각 λ‹¨μ–΄μ˜ 첫 κΈ€μžλŠ” λŒ€λ¬Έμžλ‘œ μ§€μ •ν•˜λŠ” ν‘œκΈ°λ²•

(ex : GoodMan)

 

μŠ€λ„€μ΄ν¬ ν‘œκΈ°λ²• - μ‹λ³„μž ν‘œκΈ° μ‹œμ— μ—¬λŸ¬ 단어가 이어지면 단어 사이에 언더 λ°”λ₯Ό λ„£λŠ” ν‘œκΈ°λ²•

(ex : good_man)

 

ν—κ°€λ¦¬μ•ˆ ν‘œκΈ°λ²• - μ‹λ³„μž ν‘œκΈ° μ‹œ, 접두어에 μžλ£Œν˜•μ„ λΆ™μ΄λŠ” ν‘œκΈ°λ²•

(ex : szGoodMan (szλŠ” String Zero둜 μ•½μžλ‘œ λ¬Έμžμ—΄μ΄ μ—†λ‹€λŠ” ν‘œκΈ°μž…λ‹ˆλ‹€.)

 

12. ν…ŒμŠ€νŠΈμ˜ μ’…λ₯˜ 쀑, λ™μΉ˜λΆ„ν•  ν…ŒμŠ€νŠΈ, 경계값 뢄석 ν…ŒμŠ€νŠΈ λ“±μ˜ μ’…λ₯˜κ°€ μžˆλŠ” ν…ŒμŠ€νŠΈ 기법을 μ“°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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λΈ”λž™λ°•μŠ€ ν…ŒμŠ€νŠΈ 기법

 

λΈ”λž™λ°•μŠ€ ν…ŒμŠ€νŠΈ 기법은 μ‹œμŠ€ν…œμ˜ λ‚΄λΆ€ λ™μž‘μ„ μ•Œμ§€ λͺ»ν•˜λ”라도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λ§Œμ‘±ν•˜λŠ”μ§€λ₯Ό κ²€μ¦ν•˜λŠ” λ°©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λ™μΉ˜λΆ„ν•  ν…ŒμŠ€νŠΈ, 경계값 뢄석 ν…ŒμŠ€νŠΈλŠ” λŒ€ν‘œμ μΈ λΈ”λž™λ°•μŠ€ ν…ŒμŠ€νŠΈ κΈ°λ²•μž…λ‹ˆλ‹€.

λ‹€λ₯Έ λŒ€ν‘œμ μΈ λΈ”λž™λ°•μŠ€ ν…ŒμŠ€νŠΈ κΈ°λ²•μœΌλ‘œλŠ” μƒνƒœμ „μ΄ ν…ŒμŠ€νŠΈ, κ²°μ •ν…Œμ΄λΈ” ν…ŒμŠ€νŠΈ, 동등뢄할 ν…ŒμŠ€νŠΈ 등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13. λ‹€μŒμ€ Cμ–Έμ–΄ μ†ŒμŠ€ μ½”λ“œμ΄λ‹€. 좜λ ₯ κ²°κ³Ό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#include <studio.h>
int r1(){
	return 4;
}
int r10(){
	return (30+r1());
}
int r100(){
	return (200+r10());
}
int main(){
	printf("%d\n", r100());
    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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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 •λ‹΅ :  234

 

이 μ½”λ“œλŠ” ν•¨μˆ˜λ₯Ό μ΄μš©ν•˜μ—¬ 값을 λ°˜ν™˜ν•˜κ³ , ν•¨μˆ˜λ₯Ό μ‘°ν•©ν•˜μ—¬ 메인 ν•¨μˆ˜μ—μ„œ 좜λ ₯ν•˜λŠ” κ°„λ‹¨ν•œ μ˜ˆμ œ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ν•¨μˆ˜ r1은 μ •μˆ˜ 4λ₯Ό λ°˜ν™˜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¨μˆ˜ r10은 ν•¨μˆ˜ r1의 λ°˜ν™˜κ°’μ— 30을 λ”ν•œ 값을 λ°˜ν™˜ν•©λ‹ˆλ‹€.

ν•¨μˆ˜ r100은 ν•¨μˆ˜ r10의 λ°˜ν™˜κ°’μ— 200을 λ”ν•œ 값을 λ°˜ν™˜ν•©λ‹ˆλ‹€.

 

메인 ν•¨μˆ˜μ—μ„œλŠ” ν•¨μˆ˜ r100의 λ°˜ν™˜κ°’μ„ 좜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좜λ ₯ κ²°κ³ΌλŠ” 234κ°€ λ©λ‹ˆλ‹€.

 

14. DBμŠ€ν‚€λ§ˆμ— λŒ€ν•΄μ„œ μ„œμˆ ν•˜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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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B μŠ€ν‚€λ§ˆ(Schema)λž€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Š” 데이터 ꡬ쑰와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μ˜ ꡬ쑰, μ œμ•½μ‘°κ±΄, 관계 등을 μ •μ˜ν•œ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μŠ€ν‚€λ§ˆλŠ”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λ₯Ό 섀계할 λ•Œ κ°€μž₯ λ¨Όμ € μ •μ˜λ˜λŠ” κ°œλ… 쀑 ν•˜λ‚˜μ΄λ©°,

λ°μ΄ν„°μ˜ μœ ν˜•, μ €μž₯ 방식, 관계, μ œμ•½μ‘°κ±΄ 등을 λͺ…μ„Έ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5. λ‹€μŒμ€ μžλ°” μ½”λ“œμ΄λ‹€. 좜λ ₯ κ²°κ³Ό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abstract class vehicle{
	private String name;
    abstract 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;
    public String getName(){
    	return "vehicle name:" + name;
    }
	public void setName(String val){
    	name = val;
    }
}

class Car extends Vehicle{
	public Car(String val){
    	setName(val);
   }
public String getName(String val){
	return "Car name : " + val;
   }
public String getName(byte val[]){
	return "Car name : " + val;
   }
}

public class good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Vehicle obj = new Car("Spark");
    System.out.print(obj.getName());
    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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좜λ ₯ κ²°κ³ΌλŠ” "vehicle name: Spark"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이 μ½”λ“œλŠ” 상속과 λ‹€ν˜•μ„±μ„ μ΄μš©ν•œ μ˜ˆμ œμž…λ‹ˆλ‹€.

 

좔상 클래슀인 Vehicle ν΄λž˜μŠ€κ°€ 있고, Car ν΄λž˜μŠ€κ°€ Vehicle 클래슀λ₯Ό μƒμ†λ°›μŠ΅λ‹ˆλ‹€.

Car ν΄λž˜μŠ€μ—μ„œλŠ” getName λ©”μ†Œλ“œλ₯Ό μ˜€λ²„λΌμ΄λ“œν•˜μ—¬ κ΅¬ν˜„ν•©λ‹ˆλ‹€.

 

main λ©”μ†Œλ“œμ—μ„œλŠ” Vehicle 클래슀λ₯Ό Car 클래슀둜 μ—…μΊμŠ€νŒ…ν•˜μ—¬ μƒμ„±ν•œ ν›„, getName λ©”μ†Œλ“œλ₯Ό ν˜ΈμΆœν•©λ‹ˆλ‹€.

μ΄λ•Œ 좜λ ₯λ˜λŠ” κ²°κ³ΌλŠ” Vehicle 클래슀의 getName λ©”μ†Œλ“œμ—μ„œ "vehicle name:"κ³Ό Car 클래슀의 μƒμ„±μžμ—μ„œ 전달받은 "Spark"을 ν•©μΉœ λ¬Έμžμ—΄μ΄ 좜λ ₯λ©λ‹ˆλ‹€.

 

즉, getName λ©”μ†Œλ“œκ°€ μ˜€λ²„λΌμ΄λ“œλ˜μ§€ μ•Šμ€ 경우 Vehicle 클래슀의 getName λ©”μ†Œλ“œκ°€ ν˜ΈμΆœλ˜μ–΄

"vehicle name:"κ³Ό μΈμŠ€ν„΄μŠ€ λ³€μˆ˜μΈ name의 값을 좜λ ₯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6. UI 섀계 원칙 쀑 직관성에 λŒ€ν•΄μ„œ μ“°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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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‚¬μš©μžκ°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보고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λŠ” 것을 μ˜λ―Έν•©λ‹ˆλ‹€.

 

직관성 - λˆ„κ΅¬λ‚˜ μ‰½κ²Œ μ΄ν•΄ν•˜κ³  μ‚¬μš©ν• 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ν•™μŠ΅μ„± - λˆ„κ΅¬λ‚˜ μ‰½κ²Œ 배우고 읡힐 수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μœ μ—°μ„± - μ‚¬μš©μž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„ μ΅œλŒ€ν•œ μˆ˜μš©ν•˜λ©° 였λ₯˜λ₯Ό μ΅œμ†Œν™”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μœ νš¨μ„±  - μ‚¬μš©μžμ˜ λͺ©μ μ„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λ‹¬μ„±ν•˜μ—¬μ•Ό ν•œλ‹€. 

 

17. λ‹€μŒμ€ μžλ°” μ½”λ“œμ΄λ‹€. 좜λ ₯ κ²°κ³Όλ₯Ό μ“°μ‹œμ˜€.

public class good {
	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    int i=0;
    int sum=0;
    while (i<10){
    	i++;
        if(i%2 ==1)
        	continue;
        sum += i;
     }
     System.out.println(sum);
   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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μ½”λ“œ μ‹€ν–‰ κ²°κ³Ό: 30

 

μœ„ μ½”λ“œλŠ” 1λΆ€ν„° 10κΉŒμ§€μ˜ 수 μ€‘μ—μ„œ 짝수인 수만 더해쀀 결과인 30을 좜λ ₯ν•˜λŠ” μ½”λ“œμž…λ‹ˆλ‹€.

 

iλΌλŠ” λ³€μˆ˜λ₯Ό 0으둜 μ΄ˆκΈ°ν™”ν•˜κ³ , sumμ΄λΌλŠ” λ³€μˆ˜λ₯Ό 0으둜 μ΄ˆκΈ°ν™”ν•©λ‹ˆλ‹€.

while문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 iκ°€ 10보닀 μž‘μ„ λ•ŒκΉŒμ§€ λ°˜λ³΅ν•˜λ©΄μ„œ, iλ₯Ό 1μ”© μ¦κ°€μ‹œν‚΅λ‹ˆλ‹€.

if문을 μ΄μš©ν•˜μ—¬, iκ°€ ν™€μˆ˜μΈ κ²½μš°μ—λŠ” continueλ₯Ό 톡해 λ‹€μŒ λ°˜λ³΅μ„ μ§„ν–‰ν•˜κ³ , iκ°€ 짝수인 κ²½μš°μ—λŠ” sum에 i 값을 λ”ν•΄μ€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, 반볡문이 μ’…λ£Œλœ ν›„μ—λŠ” 1λΆ€ν„° 10κΉŒμ§€μ˜ 수 μ€‘μ—μ„œ 짝수인 μˆ˜λ“€μ˜ 합인 30이 sum λ³€μˆ˜μ— μ €μž₯λ˜μ–΄ 좜λ ₯λ©λ‹ˆλ‹€.

 

continueλŠ” λ°˜λ³΅λ¬Έμ—μ„œ μ‚¬μš©λ˜λ©°,

쑰건식이 참인 κ²½μš°μ—λŠ” ν˜„μž¬ μ‹€ν–‰ 쀑인 반볡문 블둝 λ‚΄μ˜ 남은 μ½”λ“œλ₯Ό μ‹€ν–‰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λ‹€μŒ 반볡으둜 κ±΄λ„ˆλ›°λ„λ‘ ν•©λ‹ˆλ‹€.

즉, continue 문이 μ‹€ν–‰λ˜λ©΄ 반볡문의 μ‹€ν–‰ 흐름이 λ‹€μŒ 반볡으둜 λ°”λ‘œ μ΄λ™ν•˜λ©°, κ·Έ λ‹€μŒ 반볡 쑰건을 κ²€μ‚¬ν•˜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 

μœ„ μ½”λ“œμ—μ„œλŠ” while문이 μ‹€ν–‰λ˜λŠ” λ™μ•ˆ iκ°€ 1λΆ€ν„° 10κΉŒμ§€ 1μ”© μ¦κ°€ν•˜λ©΄μ„œ,

iκ°€ ν™€μˆ˜μΈ κ²½μš°μ—λŠ” continueλ₯Ό λ§Œλ‚˜ λ‹€μŒ 반볡으둜 κ±΄λ„ˆλ›°κ²Œ λ©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iκ°€ 짝수인 κ²½μš°μ—λ§Œ sum에 i값을 λ”ν•˜μ—¬ λˆ„μ ν•©λ‹ˆλ‹€.

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 sum의 값인 2 + 4 + 6 + 8 + 10 = 30이 좜λ ₯λ©λ‹ˆλ‹€.

 

18. EAI μœ ν˜•μ—λŠ” λ©”μ„Έμ§€ λ²„μŠ€(Message bus), 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(Hybrid), (   1.  ), (   2.   ) 4κ°€μ§€κ°€ μžˆλ‹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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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인트 투 포인트(Point-to-point)

ν—ˆλΈŒ μ•€ 슀포크(Hub & Spoke)

 

 

EAI (κΈ°μ—… λ‚΄μ™ΈλΆ€ μ •λ³΄μ‹œμŠ€ν…œ 톡합) 

 

EAI의 μœ ν˜• (데이터 전솑 λͺ¨λΈ)

λ©”μ„Έμ§€ λ²„μŠ€ :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κ³Ό 미듀웨어간 μ›Ήμ„œλΉ„μŠ€ μΈν„°νŽ˜μ΄μŠ€λ₯Ό 톡해 전솑

ν•˜μ΄λΈŒλ¦¬λ“œ : ν—ˆλΈŒμ•€μŠ€ν¬ν¬μ™€ λ©”μ„Έμ§€λ²„μŠ€ ν˜Όν•©

포인트 투 포인트 : 1:1λ°©μ‹μœΌλ‘œ μ• ν”Œλ¦¬μΌ€μ΄μ…˜ 톡합 μˆ˜ν–‰

ν—ˆλΈŒ μ•€ 슀포크 : 단일 접점인 ν—ˆλΈŒ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데이터λ₯Ό μ „μ†‘ν•˜λŠ” 쀑앙 집쀑 방식

 

 

EAI(E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)λŠ” κΈ°μ—… λ‚΄ λ‹€μ–‘ν•œ μ‘μš© μ‹œμŠ€ν…œ 및 데이터λ₯Ό μ—°κ²°ν•˜μ—¬

유기적으둜 μš΄μš©ν•  수 μžˆλ„λ‘ ν•˜λŠ” κΈ°μˆ μž…λ‹ˆλ‹€.

EAI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μ‹œμŠ€ν…œκ³Ό 데이터 포맷, ν”„λ‘œν† μ½œ λ“±μ˜ 차이점을 ν•΄κ²°ν•˜μ—¬ μ‹œμŠ€ν…œ κ°„ μƒν˜Έμš΄μš©μ„±μ„ μ œκ³΅ν•˜κ³ ,

μ‹œμŠ€ν…œ κ°„ 데이터 톡합, 곡유 등을 κ°€λŠ₯ν•˜κ²Œ ν•©λ‹ˆλ‹€.

 

19. C++μ—μ„œ μƒμ„±μžλž€ 무엇인지 μ“°μ‹œμ˜€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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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++μ—μ„œ μƒμ„±μž(constructor)λž€ 객체가 생성될 λ•Œ μžλ™μœΌλ‘œ ν˜ΈμΆœλ˜μ–΄ 객체λ₯Ό μ΄ˆκΈ°ν™”ν•˜λŠ” νŠΉλ³„ν•œ 멀버 ν•¨μˆ˜μž…λ‹ˆλ‹€.

 

μƒμ„±μžλŠ” 객체의 멀버 λ³€μˆ˜λ₯Ό μ΄ˆκΈ°ν™”ν•˜λŠ” 역할을 ν•˜λ©°, 객체 생성 μ‹œ ν•„μš”ν•œ μ΄ˆκΈ°ν™” μž‘μ—…μ„ μˆ˜ν–‰ν•©λ‹ˆλ‹€.

μƒμ„±μžλŠ” 클래슀 이름과 λ™μΌν•œ 이름을 κ°€μ§€κ³  있으며, λ°˜ν™˜ νƒ€μž…μ΄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λ”°λΌμ„œ μƒμ„±μžλŠ” 객체가 생성될 λ•Œ μžλ™μœΌλ‘œ 호좜되며, 객체 생성 ν›„μ—λŠ” λ‹€μ‹œ 호좜될 수 μ—†μŠ΅λ‹ˆλ‹€.

μƒμ„±μžλŠ” 클래슀 내뢀에 μ •μ˜λ©λ‹ˆλ‹€.

 

20. 학생 ν…Œμ΄λΈ”μ— μ£Όμ†Œ 속성을 μΆ”κ°€ν•˜λŠ” SQL문을 μž‘μ„±ν•˜μ‹œμ˜€.

(    1.   ) TABLE 학생   (   2.  ) μ£Όμ†Œ VARCHAR(20);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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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LTER / ADD

ALTER TABLE 학생 ADD μ£Όμ†Œ VARCHAR(20);

 

ALTERλŠ” 기쑴에 μƒμ„±λœ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객체(ν…Œμ΄λΈ”, λ·°, 인덱슀, ν•¨μˆ˜ λ“±)의 ꡬ쑰λ₯Ό λ³€κ²½ν•˜λŠ” SQL λͺ…λ Ήμ–΄μž…λ‹ˆλ‹€.

ALTER λͺ…λ Ήμ–΄λŠ” λ‹€μ–‘ν•œ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˜λŠ”λ°,

예λ₯Ό λ“€μ–΄ μƒˆλ‘œμš΄ 열을 μΆ”κ°€ν•˜κ±°λ‚˜ μ‚­μ œ, 데이터 νƒ€μž…μ„ λ³€κ²½ν•˜λŠ” λ“±μ˜ μž‘μ—…μ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

 

ADDλŠ” ALTER λͺ…λ Ήμ–΄μ˜ ν•˜μœ„ λͺ…λ Ήμ–΄ 쀑 ν•˜λ‚˜λ‘œ, ν…Œμ΄λΈ”μ— μƒˆλ‘œμš΄ μ—΄(column)을 μΆ”κ°€ν•˜λŠ” SQL λͺ…λ Ήμ–΄μž…λ‹ˆλ‹€.

ADD λͺ…λ Ήμ–΄λŠ” ALTER TABLE 문의 μΌλΆ€λ‘œ μ‚¬μš©λ˜λ©°, μƒˆλ‘œμš΄ μ—΄μ˜ 이름과 데이터 νƒ€μž…μ„ μ§€μ •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 

μ €μž‘μžν‘œμ‹œ (μƒˆμ°½μ—΄λ¦Ό)

'자격증 > 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
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1λ…„ 1회 기좜문제  (0) 2023.04.14
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4회 기좜문제  (0) 2023.04.11
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2회 기좜문제  (0) 2023.04.02
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1회 기좜문제  (0) 2023.03.28
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] 2021λ…„ 08μ›” 14일 기좜문제  (1) 2023.02.17
'자격증/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'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‹€λ₯Έ κΈ€
  • 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1λ…„ 1회 기좜문제
  • 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4회 기좜문제
  • 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2회 기좜문제
  • 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1회 기좜문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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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• Git (2)
        • API (2)
      • Algorithm (155)
        • CodeUp 기초 (44)
        • 파이썬 μ½”λ”©ν…ŒμŠ€νŠΈ (64)
        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¨ΈμŠ€ (4)
        • SWEA (30)
        • Softeer (10)
        • BOJ (2)
      • CS (9)
        • μ»΄ν“¨ν„°μΌλ°˜ (3)
        • 운영체제 (3)
        • λ°μ΄ν„°λ² μ΄μŠ€ (0)
        • 정보톡신 (1)
        • 자료ꡬ쑰 (1)
        • μ†Œν”„νŠΈμ›¨μ–΄ 곡학 (1)
        • ν”„λ‘œκ·Έλž˜λ° μ–Έμ–΄ (0)
        • μ΅œμ‹  λ””μ§€ν„Έ, μΌλ°˜μƒμ‹ (0)
      • 자격증 (41)
        • μ •λ³΄λ³΄μ•ˆκΈ°μ‚¬ (9)
        • 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(22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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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μ •λ³΄μ²˜λ¦¬κΈ°μ‚¬ μ‹€κΈ°] 2020λ…„ 3회 기좜문제
μƒλ‹¨μœΌλ‘œ

ν‹°μŠ€ν† λ¦¬νˆ΄λ°”